민족 종교로 정착되어 민족 의식을 고취시켰다.
한편, 우리 민족의 사회 경제적 민족운동은 1920년대 초에 사회주의 사상이 유입되어 청년, 지식인층간에 확산됨으로써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사회주의 사상의 유입은 한때 사회 경제 저항 운동에 활기를 불어넣어 주었으나, 민족주의와 사회
한국사의 시작
1)구석기 문화
(1)시기- 60만년 전부터
(2)유적-함북 굴포리에서부터 제주도까지 전국각처에서 발굴
(3)생활-타제석기/골각기 사용, 동굴생활, 불 이용, 채집, 수렵, 어로활동, 무리생활, 이동생활, 주술적 신앙
(4)구석기인-우리 민족의 조상이라고 볼 수 없음.
2)신석기 문화
(1)시기-
한국 고대사와 관련된 문제들이 우리의 역사를 왜곡하고 있어 한국의 정부․학계․언론․국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는 것이다. 중국은 1990년대 이후 고구려사를 중국 소수민족의 지방정권, 즉 중국사의 일부라고 주장하며 역사를 왜곡해왔는데, 2002년 2월 동북공정이 시작된 이후로는 중국의 국
(5) 제3,4공화국 시대의 노동운동 및 노동조합
5·16군사혁명은 제3공화국을 탄생시켰다. 혁명정부는 1961년 5월 19일 공고 제5호로써 노동쟁의를 일체 중지시켰다. 그리고 국가재건최고회의의 포고령 제6호를 통하여 모든 정당 및 사회단체를 해산시킴에 따라 당시의 한국노련을 비롯하여 전국의 노동
제6장 탑(塔)
·불교수용의 역사적 의미
< 고구려 372. 백제 384. 신라527.>
1. 국왕을 중심으로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 형성의 관념적 표현
→ 불교의 '초부족적' 성격
2. 불교적 이념을 통해 왕실권위 강화 , 국가의식 고취
① 불교적 왕명시대(514∼654) 법흥-진흥-진평-진지-성덕-
사회주의) 심지어 이들의 민족주의 혹은 민족해방이념에 대해서는 부정적 또는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 같은 연구에 대해 이현주는 비판을 한다. 그 근거로 식민지 하 에서 합법적 사회운동을 지향하는 서울청년회가 민족해방 강령을 표면에 내세울 수 없었고, 이들의 강령 요체
사회주의 혁명과 약소민족의 해방을 주장하며 자본주의 체제를 붕괴시키고자 함으로써 냉전시대가 개막되었다. 전쟁 후 미국의 영향력이 아시아에 퍼지면서 일본과 대립하게 된다. 전쟁이 시작하면서 일본도 역시 아시아의 점령을 진행해 가고 있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독일령이었던 중국의 많은 부
운동으로 인한 쌀 수탈과 소작료 인상, 1930년대 일본 제국주의 전쟁을 위해 조선을 자국의 병참 기지로 만들기 위한 민족 말살 정책이 그것이다. 그 결과 조선 민족에 주어지는 것은 파멸과 몰락이었다.
현진건의 <고향>은 근대적 소유권 확립이라는 미명아래 실시되었던 1910년대 토지조사 사업으로 인
운동방향을 분석해 보는 것이 매우 가치 있는 일이라 하겠다.
식민지 시대의 한국민족해방운동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 큰 흐름을 이루고 있었다. 하나는 우파 중심의 민족주의 독립운동이었고 다른 하나는 좌파 중심의 사회주의 독립운동이었다. 독립운동을 평가함에 있어서 이런 두가지 흐름을 모두
민족주의와 사회주의파로 갈라지게 되었다.
하지만 3부활동, 민족유일당운동의 전개와 같이 다시 합치려는 끊임없는 운동이 일어나게 된다. 그러는 동안 일제가 괴뢰국인 만주국을 세우는 만주사변이 일어나 한ㆍ중 합작 대항운동이 일어났고, 이런 시대적 배경을 통해서 크고 작은 많은 독립군들의